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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이나 마트에 가면 껌은 항상 계산대 옆에서 날 유혹한다. 껌 맛도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껌으로 풍선을 만드는 것도 좋아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물건을 사고 계산할 때면 껌에 손이 가게 되고, 결국 사게 된다. 담배는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계산대에서 사는 것이지만, 왜 연령 제한이 없는 껌은 계산대 옆에서 팔까?
많은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듯이, 껌이 계산대 옆에 위치한 것은 당연히 껌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다. 계산대 옆의 위치는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의 눈에 띄게 된다. 구매자들은 계산대에서 계산을 해야 비로서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물론, 편의점에 들어와 그냥 둘러보고 물건을 사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런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계산대에 놓인 껌을 볼 수 밖에 없다.
한마디로, 광고 효과의 극대화다. 편의점에 들어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물건을 산다면, 그 사람들 모두에게 껌이 여기에 있다고 광고하는 것이다. 당연히, 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껌에 손이 간다. 안 그래도, 껌은 팔을 뻗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껌을 계산대 옆에 두는 것은 단순히 광고 효과 때문만은 아니다. 당연히, 그 광고 효과가 구매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만약 판매자가 단순히 광고 효과를 위한다면, 계산대 옆에는 껌 보다 비싼 물건을 놔야 판매자에게도 이익이 된다. 하지만, 비싼 물건은 가격 자체에 저항력이 있다. 즉, 아무리 광고가 뛰어나도 그것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헛수고라는 사실을 판매자들은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상대적으로 값 싼 껌이 계산대 옆에 떡하니 자리잡고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껌을 사는 행동경제학과 소비 심리
껌이 계산대에 위치한 이유는 광고 효과 그리고 구매 용이성으로만 설명하기에는 약간 부족하다. 껌의 값 싼 가격, 작은 크기 그리고 계산대 옆에 위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는 소비 심리를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껌은 그것의 작은 크기 그리고 싼 가격만큼 사람들에게 그다지 중요한 물건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즉, 우리가 노트북을 사거나 스마트폰을 사듯이 오랜 시간동안 이것저것 살펴보고, 여러 종류의 상품을 비교해가며 이리저리 고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종종 존재감 없는 껌은 쇼핑 계획에 들어 있지 않을 때도 많다. 마트에 갈 때 꼭 껌을 목록에 적어서 가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 것이다. 마트 말고 껌을 살 때는 많고, 또 그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편의점에서는 오히려 계획에도 없던 껌을 사는 경우도 많다. 그야말로 껌은 충동 구매에 빠지기 쉽다는 말이다.
편의점에서 껌을 충동구매하는 경우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편의점에 물건을 사고 계산을 하려고 하면 종종 계산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을 때가 있다. 뒤늦게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줄 뒤에 서서 기다려야 하는 것이다. 기다리는 사람들은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꼭 물건을 사려고 하지 않더라도 그저 눈을 둘 때가 없어 주변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가장 많이 눈길을 주는 곳은 계산대다. 빨리 앞에 있는 사람들이 계산을 해야 자기가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계산을 보는 동시에 사람들은 계산대 옆의 껌을 보게 된다. 자연스럽게 말이다. 만약 점심이나 저녁을 먹은 후라면, 입이 텁텁함을 느끼고 껌에 대한 유혹이 생긴다. 또, 바쁘게 어디를 가야할 때 거추장스럽고 무겁지 않은 껌은 거부감이 다른 식품보다 적다. 결국, 계산대 옆의 껌 한 통을 들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껌은 가격, 크기, 무게, 판매 위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끈다. 어떻게 보면 충동구매라고 할 수 있지만, 워낙 껌의 가격이 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려하는 충동구매의 문제점은 적다고 할 수 있다. 껌을 신용카드로 사서 빚이 늘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사소한 부작용이 있다. 지금 내 방 책상 위에는 먹다 남은 껌이 3통이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듯이, 껌이 계산대 옆에 위치한 것은 당연히 껌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다. 계산대 옆의 위치는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의 눈에 띄게 된다. 구매자들은 계산대에서 계산을 해야 비로서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물론, 편의점에 들어와 그냥 둘러보고 물건을 사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런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계산대에 놓인 껌을 볼 수 밖에 없다.
한마디로, 광고 효과의 극대화다. 편의점에 들어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물건을 산다면, 그 사람들 모두에게 껌이 여기에 있다고 광고하는 것이다. 당연히, 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껌에 손이 간다. 안 그래도, 껌은 팔을 뻗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껌을 계산대 옆에 두는 것은 단순히 광고 효과 때문만은 아니다. 당연히, 그 광고 효과가 구매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만약 판매자가 단순히 광고 효과를 위한다면, 계산대 옆에는 껌 보다 비싼 물건을 놔야 판매자에게도 이익이 된다. 하지만, 비싼 물건은 가격 자체에 저항력이 있다. 즉, 아무리 광고가 뛰어나도 그것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헛수고라는 사실을 판매자들은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상대적으로 값 싼 껌이 계산대 옆에 떡하니 자리잡고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껌을 사는 행동경제학과 소비 심리
껌이 계산대에 위치한 이유는 광고 효과 그리고 구매 용이성으로만 설명하기에는 약간 부족하다. 껌의 값 싼 가격, 작은 크기 그리고 계산대 옆에 위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는 소비 심리를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껌은 그것의 작은 크기 그리고 싼 가격만큼 사람들에게 그다지 중요한 물건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즉, 우리가 노트북을 사거나 스마트폰을 사듯이 오랜 시간동안 이것저것 살펴보고, 여러 종류의 상품을 비교해가며 이리저리 고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렇게 종종 존재감 없는 껌은 쇼핑 계획에 들어 있지 않을 때도 많다. 마트에 갈 때 꼭 껌을 목록에 적어서 가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 것이다. 마트 말고 껌을 살 때는 많고, 또 그 가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편의점에서는 오히려 계획에도 없던 껌을 사는 경우도 많다. 그야말로 껌은 충동 구매에 빠지기 쉽다는 말이다.
편의점에서 껌을 충동구매하는 경우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편의점에 물건을 사고 계산을 하려고 하면 종종 계산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을 때가 있다. 뒤늦게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줄 뒤에 서서 기다려야 하는 것이다. 기다리는 사람들은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꼭 물건을 사려고 하지 않더라도 그저 눈을 둘 때가 없어 주변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가장 많이 눈길을 주는 곳은 계산대다. 빨리 앞에 있는 사람들이 계산을 해야 자기가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계산을 보는 동시에 사람들은 계산대 옆의 껌을 보게 된다. 자연스럽게 말이다. 만약 점심이나 저녁을 먹은 후라면, 입이 텁텁함을 느끼고 껌에 대한 유혹이 생긴다. 또, 바쁘게 어디를 가야할 때 거추장스럽고 무겁지 않은 껌은 거부감이 다른 식품보다 적다. 결국, 계산대 옆의 껌 한 통을 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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