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견

ATM 수수료가 없어져야 하는 이유

반응형

어제 저녁 친구랑 놀다가 현금이 부족해서 은행을 막 찾고 있었습니다. 밤길을 돌아다니며, 이리저리 둘러봐도 은행은 잘 보이지 않더군요. 드디어, 우리은행을 발견했습니다. 돈이 필요해 인출하려고 했는데, 수수료가 있더군요. 1000원인가, 잘 기억도 안 나네요. 암튼, 제일은행카드라서 수수료를 받는지 참으로 어이 없었습니다.

 

영국 Cash Machine에서는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ATM(Automated Teller Machine)이라고 주로 하더군요.) 친구한테 물어보니 우리 나라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기 때문에, 은행 수수료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간다고 하네요. 말하면 입만 아프다는 눈치입니다. 그렇지만, 저에게는 황당 그 자체였기에 계속 따졌죠.

 

그럼 먼저 한국과 영국 은행 수수료 징수에 관한 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한국의 은행들  영국의 은행들
 은행 마감 전 타행간 현금 인출 수수료  유  무
 은행 마감 후 수수료 인상(같은 은행)   무
 은행 마감 후 타행간 인출 수수료 인상  유   무
 현금인출 기계 수수료  유   무

위 표를 한마디로 말하면, 영국은 수수료가 없고, 한국은 있다는 것입니다. 영국의 은행들은 기계에서 돈을 찾는 것에 일체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 그 기계에서 아침 10에 돈을 찾든 10에 돈을 찾든 상관없이 수수료는 없죠.

은행 수수료는 보통 인적(人的) 사무에 대한 반대 급부라는 의미가 크기 때문에 기계에서 현금 인출은 수수료가 없어야 정상입니다. 지금은 기술이 발달돼서, 사람들이 아무리 기계에서 돈을 많이 뽑아도, 실제로 은행원들이 하는 일은 거의 없기에 수수료는 그저 은행들 배 불려주는 것 밖에 되지 않죠. 더구나나, 제일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은행이 문닫은 후 현금인출기를 이용하는 자신의 고객들에게서 수수료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자기 돈 자기가 찾겠다는데 수수료까지 물리는 것은 정말 이해가 안 되는 일이죠.

한국에서 은행을 별로 이용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이런 현금인출기 이용에 적용되는 수수료 말고도, 계좌이체, 송금 등의 많은 서비스에서도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 시중 은행들의 수수료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다는 것은 그만큼 한국 은행들의 수입이 서비스 수수료에 많이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 이런 수수료는 세금과 마찬가지로 개인들이 소비할 수 있는 자금을 감소시키기에, 소비가 줄고, 경제는 더 악화됩니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정말 사회악이라고 칭할 만 하죠.

은행 자체만 보면, 이런 수수료에 집중된 은행의 수익 구조는 경기 불황을 못 이기고, 파산하는 은행도 생기며 구조 조정하는 은행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IMF 때처럼 또 공적 자금에 손을 빌리게 되겠죠. 아니면, 또 외국계 펀드로 값싸게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제 수수료로 먹고 사는 은행의 시대는 갔습니다. 지금 세계 주요 은행들은 이미 이런 고객 수수료 수익을 포기하는 추세고, 다른 다양한 수익 구조 속에 다양한 상품을 내 놓으며, 자기들만의 강점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한국 시중 은행들은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수료는 금융 시스템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막기도 합니다. 수수료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대출 금리와 같은 비용으로서의 성격을 띠기에, 수수료가 있다면, 당연히 자금 인출 횟수 혹은 그 절대 금액이 줄어들죠. , 수수료 자체에 민감한 사람들은 자기가 고객으로 있는 은행으로 이동해서 그 서비스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됩니다. 요즘 같은 불경기 때에는 이런 민감도가 더 커지죠. 작지만, 이 모든 것이 크게는 국가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즘 불경기 시대를 대처하고자 하는 기발한 정책 혹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 하나로서, 은행들의 ATM 수수료 폐지가 지금 불경기를 헤쳐 나가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의 의견은 어떤가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아래 손가락 View On 한번 눌러 주시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