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견

왜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다 부담해야 할까

반응형
지금 나는 솔로다. 얼마 전에 여자친구와 헤어졌는데, 솔로가 편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다. 혼자 돌아다녀도 되고, 내겐 아무 의미 없는 쇼핑을 하지 않아도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이 확 줄었다. 반대로 나를 위한 지출이 늘었음은 물론이다. 며칠 전에는 오랜만에 서점을 가서 읽을 책도 샀고, 차일피일 미뤄왔던 자동차 점검도 얼마 전에 끝냈다.

 

지금의 솔로 생활도 어느 정도 한 후 다시 다른 여자친구를 찾겠지만, 얼마 정도는 솔로 생활을 유지할까 싶다. 솔로 생활이 지겨워 지고, 솔로 생활의 편안함이 외로움을 바뀔 그 날이 다가오면 다시 여자친구를 구하지 않을까 싶은데, 아직은 그 편안함이 더 큰 것이다. 지금은 우선 이별을 벗삼아 연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시간도 갖고, 이제 여성을 바라보는 관점도 약간 수정해야겠다. 다음에는 이상보다는 현실을 충분히 고려한 그런 선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왜 여성은 데이트 비용은 내려고 하지 않지?

 

솔로가 되어 보니, 이 질문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데이트 비용은 거의 내가 냈던 것 같다. 밥도 내가 사주고, 놀이 동산에도 내 돈으로 입장권을 샀다. 게다가, 놀이 동산까지 가는데도 내 차를 이용했다. 자동차는 장난감 자동차처럼 태엽을 감아 놓고 그 동력으로 달리는 것이 아니라 휘발유를 사서 채워 넣어야 달린다. 요즘 휘발유 값이 얼마나 비싼지 다들 알 것이다. , 헤어지기가 무섭게 통화를 할 때도 내가 먼저 전화하는 경우가 많다. 나는 문자가 오면 귀찮아서 전화를 거는 버릇이 있다. 손가락이 너무 커서인지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쓰려고 하면 오타가 너무 났던 것이다.

 

이런 여성은 내가 만났던 여성들 말고도 우리나라에 많이들 있는 것 같다. 여자친구와의 데이트를 위한 것인데, 그 직접적인 비용을 모두 남자쪽에서 부담을 하는 것이다. 이건 내 주변 친구들을 봐도 그렇게 하는 것 같고, 얼마전 인터넷에서는 90% 이상의 여자가 첫 소개팅에서 가장 호감이 가지 않는 남자를 돈을 쓰지 않을 때라는 것을 본 적도 있다. 물론, 아닌 여성들도 있겠지만, 우리 나라 대부분의 여성이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쓰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무리가 아닌 것이다.

 

하지만, 여성들에게 왜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지 않냐고 물어보는 것도 그렇지만, 물어보지 않아도 그들 스스로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고 스스로 느끼고 있는 것도 같다. 가끔, 내가 돈을 내는 것이 당연하다는 식으로 반응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 여자 입장에서는 매일 화장을 하고, 향수를 뿌리며, 옷을 입고 하이힐을 신는 등의 외모를 꾸미는 것을 공짜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화장을 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을 사야 하고, 매번 다양한 옷이나 하이힐을 신고 데이트에 나오려면 또 그것들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여자들 생각에는 이런 것들이 다 데이트 비용이라고 말하고 싶을 것이다. 문제는, 꼭 데이트를 하지 않는 날이라도, 화장을 하고 하이힐을 신으며 향수를 뿌릴 수가 있다는 점이다. , 여자들이 말하는 그 비용은 데이트의 직접적인 비용이 아니라 간접적이며 부차적인 비용일 뿐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남자들도 여자를 만나려면 꾸며야 하기 때문에 여자와 그 비용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꾸미는데 전혀 비용이 들지 않는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하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일부 여성들의 핑계일 뿐이지 결국 여성들은 데이트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여자들도 데이트 비용을 내야 하는 이유?

 

여자들이 데이트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거나 혹은 절반 이하로 부담할 경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남자의 의견이 여자의 것을 압도하게 된다. 처음에는 남자가 여자친구를 기쁘게 하기 위해 뭐든지 해줄 것만 같지만, 비용적인 문제가 남자에게 치우친다면, 결국 남자의 의도대로 여자가 따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데이트 코스는 물론이고, 먹는 것도 물론이다. , 남녀 관계도 결국 자본주의 사회처럼 돈의 힘에 따라 그 결정권이 주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여자는 스스로 상품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치 자신이 남자친구의 액세서리처럼 행동하기까지 하는 것이다. 점점 여자는 남자 하자는 대로 하게 되고, 남자도 처음에는 여자가 하고 싶은 것을 같이 한다는 것이 마냥 즐거웠지만, 점점 질리게 되고 데이트도 더 이상 즐겁지 않게 된다. 아무리 예쁜 액세서리라도 나중에 싫증나고 질리듯이 말이다. 당연히, 이런 날이 계속될수록 결국 남자는 다른 여자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이 데이트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으면,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일시적으로 이득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여성들이 어느 정도 그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연인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아래 손가락 View On 한번 눌러 주시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