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잘 모르는 뱅크월렛카카오의 비밀 - 다음카카오가 뱅크월렛카카오로 돈을 버는 방법
지난달 뱅크월렛카카오 (Bank Wallet KAKAO)가 출시되었다. 다음카카오가 운영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서, 카카오톡 친구끼리 소액으로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이 뱅크월렛카카오는 모바일 결제 시장을 뒤흔들 만한 획기적인 서비스로 출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뱅크월렛카카오로 우리 나라도 외국처럼 손쉽게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안 문제를 둘째치더라도 뱅크월렛카카오에 사람들이 잘 모르는 비밀이 있다. 그것은 바로 뱅크월렛카카오로 다음카카오가 돈을 버는 방법이다. 다음카카오도 어떻게 보면 뱅크월렛카카오를 통해 은행 역할을 모바일로 대신하고 있으니, 어떻게든 은행과 같은 모델로 수익을 내야 한다. 하지만, 뱅크월렛카카오의 방식은 조금 색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럼 한번 어떻게 뱅크월렛카카오를 통해 다음카카오가 수익을 내는지 살펴보자.
위의 캡쳐 화면은 자신의 뱅크월렛카카오 계정에 1000원을 입금했을 때의 모습이다. 1000원을 뱅크월렛카카오 계정에 입금하면, 그것은 뱅크머니가 된다. 이처럼 가입할 때 미리 등록한 은행으로부터 자신의 뱅크월렛카카오 계정에 돈을 송금하는 충전하는 수수료와 충전한 후 다시 환불하는 환불 수수료가 무료다.
하지만, 위의 캡쳐 화면의 오른쪽에 파란 네모 표시를 보면, 다음카카오가 뱅크월렛카카오로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한 힌트가 있다. 바로, 누군가 자신에게 돈을 뱅크머니로 송금했을 때 바로 인출할 수 없고 다음날 오후 5시 이후에 인출할 수 있다는 점, 즉 이것은 하루 동안의 이자가 다음카카오의 수익으로 잡힌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다음카카오가 뱅크월렛카카오로 수익을 내는 보다 자세한 방식
뱅크월렛카카오는 사람들이 돈을 주고 받을 때 하루의 격차를 두고 돈을 뱅크월렛카카오 계정에서 자신의 은행 계정으로 인출하도록 한다. 여기서 다음카카오는 수익을 창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라는 시간이 작아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금액이 크면 어마어마하다.
가령, 뱅크월렛카카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100만명이 있다고 치자. 또, 뱅크월렛카카오에서 하루 송금 금액은 최대 5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만약 100만명이 매일 평균적으로 10만원의 돈을 뱅크월렛카카오를 통해 주고 받는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카카오는 하루동안 1000억원의 돈을 다음카카오 은행 계정에 홀딩하는 셈이다. 가령, 연 이자를 5%라고 가정한다면, 다음카카오는 하루 이자 수익만 1370만원 정도가 된다. 30일 한달이면, 4억원이 훌쩍 넘어간다.
물론, 아직까지 뱅크월렛카카오에 가입한 사람은 100만명도 채 도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화요일에 50만명이 돌파했다고 하는 뉴스를 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전세계적으로 1억명의 회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뱅크월렛카카오를 사용하는 사람도 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기존의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과 다르게 손쉽게 사람들이 송금을 할 수 있다는 메리트로 인해 사용자가 증가할 가능성은 여전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처음 예상한 100만명이 아니라 카카오톡 회원의 10% 즉 1000만명이 뱅크월렛카카오를 하루 평균 10만원씩 송금하면서 이용한다고 하면 위의 하루 이자 수익 1370만원의 10배, 즉 1억3700만원이 된다. 또, 만약 위의 수치에서 하루 평균 송금 금액이 10만원이 아니라 20만원으로 증가시킨다면, 하루 이자 수익은 2억 7000만원 정도가 된다. 누누이 말했지만, 이 수치는 모두 다음카카오가 가져가는 하루 수익이다. 이를 한달 수익으로 계산하는 것은 이 수치에 30을 곱하면 된다.
산수는 이 정도로 끝내고, 이만 정리하자면, 뱅크월렛카카오를 이용하여 다음카카오가 돈을 버는 방식은 바로 이자놀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은행이 수익을 내는 방식과 거의 흡사한 방식이며, 다음카카오의 뱅크월렛카카오는 시간 차이를 이용한 이자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당연히,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른다. 그저 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이 열렸다는 편안한 생각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연 입금된 돈을 하루 뒤에 인출할 수 있다는 것이 편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