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영국 일상

영국은 지금 가장 오래된 휴가를 즐기는 중

반응형
4월의 봄이 다가왔습니다. 이제 해도 좀 높아졌고, 그에 따라 날씨도 많이 풀리면서 이제 완연한 봄이 다가왔죠. 이맘때 쯤, 영국에서는 이런 따사한 계절의 변화와 더불어 더 흥분되는 날이 다가오기도 합니다.

바로, 크리스챤이 가장 중요시하는 그런 명절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죠. 바로 이스터(Easter 또는 Easter Sunday)라는 날입니다. 역사가 가장 오래된 영국의 명절로서, 우리 나라 말로 풀이하면, 부활절이라고 하는군요.

이스터의 유래
이스터는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죽고난 후 부활을 한 날을 기립니다.

이스터 각 날의 명칭(영국에서)
예수님의 마지막 만찬 때: Good Friday(금요일)
예수님의 죽은 날: Holy Saturday(토요일)
예수님의 부활:  Easter Day(일요일)

이스터 명절은 항상 변한다?
이스터는 음력을 기초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 음력은 매년 변하기 때문에 매년 이스터 명절이 바뀌는 것이죠. 이스터 명절(일요일)은 매년 3월 22일에서 4월25일 사이에 위치합니다. 올해는 4월 12일.

이스터 때에 하는 일이 있다?
이스터 명절 때 크리스챤들은 새벽기도를 간다고 합니다. 다른 종교나 아무것도 믿지 않는 사람들은 그냥 쉴 뿐이죠. 하지만, 크리스챤이 아니더라도 이스터 때만 되면 영국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스터 달걀을 주고 받습니다. 예전에는 진짜 새의 알에 색칠을 해서 주고 받았는데, 요새는 초코렛으로 대체되었죠. 참고로, 이 달걀은 새 생명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스터 때 먹는 음식?
전통적으로 삶은 달걀을 이스터 명절 아침에 먹습니다. 점심 때는 양고기를 잘 익혀 진한 갈색의 그라비(Gravy)와 당근, 아스파라거스 등의 야채와 함께 먹죠. 후식으로는 커스타드 타츠(Custard Tarts)를 먹는데, 요새는 다양한 후식이 많아 약간 퇴색된 느낌입니다.

현대 사회의 이스터는?
물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아침에 교회를 가거나 이스터 의식(높은 언덕에 올라가서 해가 떠오르는 것을 바라보며 촛불을 키는 일 등)을 치르는 영국인들도 있지만, 저는 이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보통, 유학생들 포함 일반 학생들은 이스터 홀리데이(Easter Holiday)라고 해서 이스터 명절을 포함 2주에서 4주 동안 방학을 갖습니다. 방학이 끝나고 방학 숙제 개념으로 학생으로서 해야 할 일이 있긴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재충전겸 휴식을 갖는 것이 보통이죠. 이 기간 동안 좀 럭셔리한 학생들과 몇몇의 영국 사람들은 이맘 때쯤 영국보다 더 따뜻한 남쪽나라인 스페인이나 프랑스 남부로 휴가를 떠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