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주식&부동산

그래프와 개인 매수 9일째

반응형

주식 투자에서 기본은 그래프 분석입니다. 테크니컬 분석(Technical Analysis)라고도 하는데, 보통 단기적인 투자기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외국계 IB는 물론 한국 증권회사에서도 많이들 사용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그래프로 주봉, 일봉 그리고 분봉이 있습니다. 분봉은 다시 30초, 3분, 5분, 10분이 있는데, 이것은 HTS 나름이고, 또 조절도 가능합니다.

이 그래프와 몇 가지 보조 지표로 성공적인 주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얘기지만, 주봉으로 좀 더 긴 시간을 지켜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주식을 바라볼 수 있죠. 예를 들면, 지금 대부분의 주식들을 보면, 모두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처음 9월 금융위기 이후 조금씩 오르던 주가가 현재는 다시 그 때 수준으로 돌아가는 산봉우리 모양을 하고 있죠. 이렇듯, 주봉은 긴 시간의 주가 흐름을 간단히 볼 수 있게 합니다. 

일봉은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모든 투자가가 보는 그래프입니다. 자신이 믿고 있는 보조지표를 이용해서 투자하면 되겠죠. 보조지표는 각자 믿는 종류와 그 정도가 다르니 개인적으로 검색해서 쓰시면 됩니다.

분봉은 요즘 같이 변동성이 심한 주식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초단기 투자 혹은 단타에 큰 효과를 발휘하죠. 이 그래프도 보조지표와 같이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죠. 보통, 하루 안에 매수, 매도가 이뤄지기 때문에, 초보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 너무 짧은 30초 분봉과 보조지표의 결합은 간혹 잘못된 정보를 투자자에게 알려주죠. 그래서 더 어렵습니다.

지난 6일 1200선을 넘은 이후 13일 한차례 오른 이후 코스피는 현재 1074로 하락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개인들은 그 13일을 제외하고 8일동안 순매수하고 있는 중이죠. 일부 전문가가 예상했듯이, 1200선에서 외국인들은 개인에게 물량을 떠 넘겼습니다. 오늘 20일 이 시간에도 2000억 넘게 순매수 중이니 9일로 늘어나겠네요. 

이제 슬슬 주식 살 때가 온 거 같습니다. 이제 기관이든 외국인이든 들어올 때가 된 거 같거든요. 특히, 지난 해 저점 때 사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주봉을 보니 슬슬 살만한 주식이 나오는 것 같네요. 다음주면 매수하기 좋은 시점이 될 듯 합니다. 그럼 성투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