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이 중국집보다 더 대중적으로 된 이유
치킨 가게는 연예인을 광고로 내세우면서 대중들의 치킨 소비를 주도했고, 연예인들 스스로 치킨 사업을 직접 하기도 한다. 반면, 예전에는 더 대중적이었던 중화요리집(중국집)은 오히려 탈대중화를 시도하며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다. 대중 음식인 자장면과 짬뽕의 고급화로 가격을 높게 받는 것이 그들에게 더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집의 이런 고급화 전략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우선, 영세한 중국집일 경우, 초기 자본에 애를 먹게 된다. 면 종류를 많이 쓰는 중국집 탓에 밀가루 가격만 올라도 바로 타격을 받는 곳이 중국집이다. 그만큼 영세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고급화 전략도 자본이 충분한 경우에나 시도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대다수의 중국집들은 자본이 적어 마진을 높게 받는 고급화가 아닌 적은 마진으로 많이 팔아 남기려는 곳이 아직까지 많다.
◆치킨집의 대중화와 중국집의 상대적인 단점
치킨 가게는 체인점이 초기에 시장을 지배했다. 초반부터 마진을 높게 받는 시장 조성을 했고, 지금도 그렇게 유지되고 있다. 얼마전 논란이 된 통큰 치킨이 나왔을 때, 치킨업계가 반발한 것도 바로 그 마진 차이를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이다. 지금은 통큰 치킨이 사라져서 조금 나아진 상황이지만, 그 사건을 계기로 사람들은 치킨 가게가 얼마나 많이 남기면서 치킨을 팔고 있는지 다 알게 되었다. 그래서, 체인점이 아닌 일반 치킨 가게들은 가격을 낮추기도 하거나 비슷한 가격에 두 마리 치킨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게 초반의 큰 마진 차이가 치킨 가게 숫자를 늘렸지만, 동시에 사람들의
기호의 차이도 치킨 대중화에 기여했다. 보통, 중국집은 점심
때에 잘 된다. 하지만, 치킨 가게는 밤에 잘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시간차이다. 점심 때는 자장면, 짬뽕 등을 밥으로 먹지만, 저녁에 먹는 치킨은 밥이 될 수도 있고, 안주가 되기도 한다. 물론, 중국집에서
술을 시킬 수도 있지만, 점심에 술을 먹는 사람은 저녁 때에 비교해서 그렇게 많지 않다. 당연히, 술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할 수 있는 치킨이 더 많이 팔릴 수 밖에 없다.
그리고, 편리성이 큰 역할을 한다. 먼저, 요리의 편리성이다. 치킨집은 그 요리가 단순하다. 요즘 들어 그 메뉴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기본적인 메뉴는 프라이드와 양념이다. 메뉴가 늘어나는 것도 완전히 새로워진 메뉴가 아니고 양념의 종류가 더해지거나 요리의 방식이 달라지는 경우뿐이다. 하지만, 중국집은 원체 그 종류도 많고 요리 하는데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중국집 요리는 요리사의 실력이 생명이다. 치킨집은 치킨을 잘 튀기는 기계만 있으면 되지만, 중국집 요리사는 그 실력에 따라 단골 손님 숫자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여기서 훌륭한 요리사를 고용하려면 인건비도 추가로 드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다음은 배달의 편리성이다. 요즘 치킨을 배달시키면 종이 박스에 담겨서 배달이 온다. 치킨 무도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져 있고, 같이 딸려 오는 콜라도 페트병에 담겨져 있다. 하지만, 중국집은 다르다. 중국집은 그릇에 담겨 배달이 되고, 이 그릇을 다시 수거해 가야 한다. 치킨 배달은 한번만 오면 되는데, 중국집은 한 집을 두번 왕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만큼 중국집은 비효율적이다. 게다가, 수거해 온 그릇은 또 씻어야 한다. 치킨집 주방은 그저 요리에만 신경쓰면 되지만, 중국집 주방은 설거지도 해야 한다. 요리사가 설거지를 직접 하지는 않을 테니 보조를 쓰는데 또 인건비가 더 들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의 인식이다. 요즘 사람들은 먹거리 안전에 큰 신경을 쓴다. 이제 먹고 살만하니 깨끗한 것을 먹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80년대만 해도 땅에 떨어진 과자도 주워 먹던 시절이 있었지만, 요즘은 땅에 떨어진 것을 주워 털고 먹으려고 하면 젊은 애기 엄마들은 ‘지지’라고 하면서 못 먹게 한다. 지금은 이런 시대다.
중국집과 치킨집을 굳이 비교해보면, 치킨집보다는 중국집의 위생이 좀 더 나쁘다는 인식이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중국집이 점점 고급화로 간다고 했는데, 그 이유도 바로 사람들의 이런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다. 고급화 전략의 핵심에는 위생적인 가게라는 기본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돈을 비싸게 주고 사먹으면 위생적이던가 아니면 고급 재료를 썼다거나 하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금상 고급화 전략으로 나아가기 어려운 일반 중국집도 요즘 인터넷에 주방을 공개하며 위생에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시키기도 한다. 이것은 아직도 사람들이 중국집 위생에 걱정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중국집보다 치킨집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즉, 왜 치킨집이 중국집보다 유리한지 혹은 왜 치킨집이 더 대중화되었는지는 사람들의 기호 변화뿐만 아니라 그 사업 방식, 시스템 그리고 인식 차이로도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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