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로또 1등 당첨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

에그2 2012. 2. 12. 06:46
반응형

어제는 로또 당첨 발표가 있었다. 우리 나라 어딘가에 살고 있는 어떤 사람은 하룻밤 사이에 억만장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매주 이런 억만장자가 생기고 있다. 만약 매주 2명씩 로또 1등 당첨자가 나온다고 하면, 로또는 1달에 8, 1년이면 100명 정도 우리 나라 억만장자 탄생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어제 당첨이 안된 사람은 이번주에도 또 로또를 사면서 다음 주에는 꼭 당첨이 되어 억만장자가 될 꿈을 꿀 것이다. 하지만, 과연 로또 당첨이 되었다고 해서 그들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미국의 서던캘리포니아대학 (USC)의 리처드 이스털린 (Richard Easterlin) 경제학 교수의 논문이 어느 정도 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스털린 교수는 미국이 가장 불행했다고 느꼈던 2차 세계 대전 때와 비교해 지금 현재 미국인의 행복도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렸다. , 2차 세계 대전 때보다 소득이 20배 이상 높아져 부유하게 살게 되었지만, 미국인들은 그에 따라 더 행복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대로 로또 1등 당첨에 적용할 수 있다. 로또에 1등이 된다면, 순식간에 자기 연간 소득의 약 100배 이상의 당첨금이 들어온다. 만약 연봉 2000만원을 벌고 있는 사람에게 20억의 로또 당첨금은 100배의 소득이 생긴 셈이다. 하지만, 이스털린 교수의 논문을 이에 적용하면, 미국인들이 2차 세계 대전 이후 소득이 증가했지만 행복도가 일정한 것처럼 로또에 당첨이 되더라도 로또 당첨자의 행복도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크다. 아무리 20배가 아닌 100배라고 할 지라도 말이다. 

그리고, 독일에서는 이에 관해 직접 로또 당첨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조사도 있다. 그리고, 그 결과도 역시 이스털린 교수의 그것과 별 다른 차이가 없었다. , 로또 당첨이 되어 일시적으로는 당첨자의 행복도가 올라가지만, 6개월만에 그 행복도는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지금 로또를 사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충격적인 얘기로 들릴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로또에 당첨되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매주 로또를 사고 있지만, 당첨이 되어도 그 행복도는 겨우 6개월의 짧은 효력만 있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로또에 당첨이 되어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대학 입학 시즌도 다가오고 하니, 로또 1등 당첨을 한번 서울대 합격과 비교해 보겠다. 학생들은 3년간 열심히 공부하면서 서울대 가길 꿈꾼다. 그리고, 결국 일부는 그 꿈을 이룬다. 꿈을 이룬 학생은 서울대 합격 발표를 듣고 눈물도 흘리고, 온 동네를 방방 뛰어다니면서 소리도 지르고 온갖 난리법석을 떨었다. 그렇게 기뻤는데, 입학하고 나서 6개월 만에 중간고사가 기다리고 있다. 합격했던 행복은 온데간데 없고, 다시 도서관에 가서 책과 싸움을 하고, 숙제도 하고 시험 공부도 해야 한다. 그리고, 시험 본 후 성적이 나왔는데,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다. 이제 대학 내의 치열한 경쟁 구도를 느끼게 된다. 다들 고등학교 때 공부좀 하는 학생이었기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이다. 때로는, 학교 내에 친한 친구가 있는데, 겉으로는 친한 척 하지만, 속으로는 경쟁 상대로만 여길 수 있다. 여기서 오는 괴리감을 느껴 6개월만에 학교 생활이 더 이상 행복하지 않게 된다. 

로또 당첨도 마찬가지다. 로또에 당첨이 되면, 일시적으로 거금이 생겨 좋다. 서울대 합격한 것 마냥 너무 기뻐 아파트가 무너지도록 뛰어 다닐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 행복도는 독일의 한 연구 결과처럼 6개월을 넘기기 어렵다. 

우선, 로또 당첨이 되면 사람들이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소비다. 자동차든 집이든 뭐든 우선 로또 당첨금으로 무엇인가를 구매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6개월 정도면,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비싸서 살 수 없었던 모든 것을 다 살 수 있을 만한 충분한 기간이다. 가령, 보통 3000원 주고 소주를 마셨지만, 이제 100만원을 주고 30년산 조니워커 블루를 마시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이제껏 사보지 못한 혹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최대한 구매하면서 행복감을 느꼈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이제 그 만족도가 점점 줄어든다. 수확체감 법칙처럼 소주를 마시나 양주를 마시나 그 기분은 더 이상 가격에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사실, 취하는 것은 어제 만든 소주나 30년전에 만든 양주나 다 똑같다) 

로또 당첨 이후 전에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을 구매하면서 즐겼지만, 이렇게 만족도가 감소할 때쯤 보니, 그 많던 당첨금들이 많이 줄어들었다. 이전에는 몰랐는데, 6개월 정도 되면 당첨금이 이전보다 많이 줄어들었음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로또 당첨자는 소비의 행복도가 감소하는 동시에 자기가 가진 당첨금이 줄어들어, 그로 인한 행복도가 또 감소한다. 서울대에 합격한 기쁨을 뒤로 하고, 다시 공부를 하고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것처럼, 로또에 당첨된 후 이 당첨자도 그 기쁨을 뒤로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양주 대신 소주를 사 마셔야 하는 때가 오는 것이다. 허무하게 말이다.

 

로또 1등 당첨자가 영원히 혹은 장기적으로 행복해지는 세가지 방법 

위의 경우처럼, 로또 1등 당첨자가 실제로 행복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사실 행복해지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내가 생각하기에 세가지 정도로 압축될 수 있겠다. 먼저, 행복도가 감소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분별한 소비다. 돈이 많으면 주체를 못하고 필요도 없는 비싼 물건을 마구 구매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첨이 되면 적금 혹은 예금을 들면 된다. 그리고, 은행과 상담을 하여 로또 1등 당첨되기 전 한 달에 소비하던 금액의 두 배 가량을 매달 평생 받도록 하면 된다. 연금처럼 말이다. 그러면 최소한 로또 당첨전보다 매달 두배의 소비를 할 수 있게 되며, 이것은 두 배의 행복도 증가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계획은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도 있다. 두 배가 너무 적다고 생각되면, 로또 당첨전의 생활비에 5배 이상을 매달 쓰는 방식도 괜찮다. 하지만, 이렇게 당첨금의 이자 수입보다 지출액이 더 커지면, 그 원금(당첨금)의 빠른 감소도 감안해야 하겠다. 

두번째 방법은 투자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투자는 부동산에 한정한다. 가령, 아파트와 주택 같은 곳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부동산에 투자를 하라는 이유는 부동산 값은 다른 금융 자산에 비해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돈을 더 불리겠다고 주식 혹은 펀드에 투자했는데, 깡통 펀드라도 되는 날에는 행복은커녕 로또 당첨 전보다 더 불행해지기 쉽다. 변동성이 큰 만큼 손실을 볼 가능성도 많고, 그로 인해 불행해지기 쉽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동산은 의식주의 에 해당된다. , 그 가격이 안정적인 것에 더해, 일반적으로 집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이기에 자기 집을 가질 때 안정감 혹은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는 자기의 재산을 지키는 동시에 자기 집이라는 행복감도 유지할 수 있어 다른 투자 자산보다 좋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 방법은, 기본으로 돌아가는 방법 즉, 로또를 계속 사는 방법이다. 당첨되기 전에 사던 똑같은 금액 혹은 방식으로 로또를 사는 것이다. 돈이 많다고 해서 욕심을 부려 이전에 사던 것보다 더 많이 사면 안된다. 그러면, 오히려 당첨이 되지 않을 경우, 실망도 커지기 때문에 당연히 행복도도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당첨 전에 사던 방식 그대로 혹은 몸이 익숙한 그대로 매주 로또를 사면, 이전에 느꼈던 추첨의 긴장감을 다시 즐길 수 있다. 그리고, 한번 당첨이 되었기에 오히려 조금은 더 편한 마음일 수도 있겠다. 즉, 로또 1등 당첨 이후라도 로또를 계속 사게 되면 한 개인의 행복도의 총량이 로또 구매 자체의 즐거움으로 증가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렇게 편한 마음으로 사물을 대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도 나올 수 있다. 운이 좋아 1등에 또 당첨될 수 있다는 것이며, 실제로 우리 나라는 물론 미국 등지에서 1등에 두번 당첨된 사람의 소식이 뉴스에 나오기도 한다. 물론, 이럴 경우 그 사람은 이 세상에서 억세게 운이 좋고 행복한 사람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약.

로또 1등 당첨자가 행복하지 않은 연구 결과도 있고, 또 실제로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 하지만, 분명 행복해지는 방법도 있다. 위의 3가지 방법 외에도 사람에 따라 더 많을 수 있으며, 이미 당첨금을 어떻게 유용하게 쓸지 계획까지 세워두고, 또 그 의지가 확고한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그 무엇이 되었든, 로또를 사는 사람 모두 당첨이 되었을 때 불행해지지 않고,  그 나름의 방식으로 영원히 행복도를 유지하면서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토록 기다렸던 로또 당첨인데, 다시 불행해지면 너무나 안타깝지 않을까.

아래 손가락 View On 눌러 주시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