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영국&한국 사회

북한 트위터를 차단하는 우리나라, 영국 네티즌의 반응은?

반응형
북한이 최초 단문 메시지 서비스인 트위터를 2달 전에 시작한 것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우리 나라 정부는 서비스 특성상 단시간내 급속도로 퍼지는 북한 찬양 정보를 접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우리 나라 국민이 세뇌당할 수 있다는 걱정하에
발빠르게 해당 URL을 막고, 접속을 차단하는 초강수를 두었죠.

실제로, 북한은 트위터를 통해 천안함 사건은 우리 나라가 날조한 사건이라고 알렸고, 북한 통치자들을 우상화하는 내용을 꾸준히 트윗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이 트위터를 개설한 시기가 천안함 사건 발발 때와 비슷해서인지 개설 1주만에 8500명의 팔로워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제가 지금 그 정확한 숫자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파악할 수 있다면 국가보안법에 걸리겠죠?) 그 숫자는 지금 확실히 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의 자일스 로뎃이라는 기자는 북한이 트위터를 시작한 이유를 '전세계를 향한 북한의 이미지 바꾸기'라고 정의했습니다. 북한의 실상을 잘 알고 있는 우리 나라를 제외한 세계 다른 나라들에 북한의 거짓된 모습을 보여주고 속여서 결국 우리 나라만 국제적으로 고립시키려는 수작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트위터의 힘이 강하다고 하더라도 우리 역사가 말해주고 있는 한 북한의 허위 정보의 공개적 이용으로 북한의 이미지 바꾸기는 실패할 것이며, 북한의 실체가 변하지 않는 한 북한의 트위터 사용은 눈 가리고 아옹하는 격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닐까요?

그럼 한번 영국 네티즌들은 북한의 트위터 사용, 그리고 우리 나라가 그것을 차단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볼까요? (출처는 영국 가디언 토론)

Wilsonclan: 140 글자에 얼마나 많은 북한 선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지? 트위터로 김정일을 찬양하는 것이 그렇게 나쁜 일일까?

ZigZoomer: 난 북한이 트위터 사용을 했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데? 미국이 각종 규제와 IT 차단을 하지 않았나?

petefromtheshoe: 근데 좀 아이러니하긴 하다. 북한이라는 가장 영악한 언론 차단 국가가 다른 나라에 의해 언론이 차단되다니. 김정일 정권은 싫어하지만, 그걸 차단하면서 좋은 점은 도대체 뭐지? 왠지 프랑스의 계몽주의 사상가 볼테르가 한 말이 생각나네.

Xepherus: 난 남한이 잘하고 있는 것 같은데? 언론 차단 국가는 언론 차단으로 맞선다. 조만간 김정일-김정은 부자는 망하고, 북한을 제외한 모든 나라는 흥할 것.

captaincartel: 북한과 같은 처지의 다른 나라들도 왠지 북한처럼 트위터를 시작할 거 같은데.

ArecBalrin: 왜 아무도 말하지 않지? 북한이 최고라고! (반어법)

*비교적 정보의 자유를 중요시하는 영국인이다 보니, 우리 나라가 북한의 트위터를 차단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영국인이 다소 있더군요. 하지만, 북한의 실체를 아는 대다수 영국인들은 북한 트위터 차단에 당연하다는 의견일 것입니다.

"Dreams come true, London pointer!"

포스팅이 맘에 드셨다면, 추천을,
그저 그랬다면, 아낌없는 격려를,
형편 없었다면,  거침없는 태클을 날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에핑그린입니다.
기타 의견, 제안이나 질문 있으시면 제 방명록이나 제 이메일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런던을 비롯 영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해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에핑그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메일 주소: eppinggreen@londonpoi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