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권

개인이 피해야할 주식 3가지

반응형
오늘 코스피가 장중 한때 1000점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어제 처음으로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 놨는데, 가슴이 철렁했죠. 지금은 팔고 나와 더이상 오늘 시장 더 볼 것이 없어 개인이 피해야할 주식이란 무엇인지 생각이 나서 적습니다.

1. 개인들이 많이 보유하고 매매하는 인기주
개인들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그 변동성이 큽니다. 계획된 투자 전략에 따른 매매가 아닌 순간적인 충동으로 매수한 경우가 많죠. 또, 이같은 주식은 실시간 뉴스에도 쉽게 과민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중 그 변동성이 커지는 것이 당연하죠. 오늘 매매하다 보니 SK텔레콤 뉴스가 오른쪽 밑에서 딩동하고 올라오더군요. WBC야구를 모바일로 독점 중계한다는데 시장은 거의 아무 반응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시장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그럴 수도 있지만, 다른 코스닥 주나 개인들의 인기주였다면, 크게 한번 요동도 칠만 한데, SK텔레콤 주식은 요지부동하더군요. 이런 주식을 매매하셔야 합니다. 콕 집어서 말씀은 안드리겠지만, 혹시 보유하신 종목이 별 것도 아닌 뉴스에 요동을 치고 있다면, 다음에는 매매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애널리스트가 추천한 주
이미 애널리스트를 믿고 투자했다가 손해 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주식 애널리스트도 사람이기에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들이 정한 일정한 규칙에 의해, 투자 의견을 발표하거나 시장 상황을 예측하거나 하는 것이죠. 이들 말대로 주식 시장이 흘러갔다면, 이들은 주식 애널이 아니라 점쟁이일 것입니다. 왜
애널리스트를 믿어서는 안되는지는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애널을 믿는 대신, 자기 스스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HTS에 보조지표가 많으니 조금 공부하셔서 언제 매수하고 언제 매도할지를 정해서 매매시 꼭 실천바랍니다. 아직 익숙치 않다면, HTS에서 보조지표를 골라서, 역사적으로 그 보조지표대로 실행하면, 대체적으로 매매 패턴이 수익이 나는지 대조해 보면 잘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 매매 전략을 따르더라도, 마음이 안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어제 POSCO종목을 사면서, 규칙을 하나 더 정했죠. 수익이 나면 하루에 1%만 수익내자 라고 정했는데, 시장 상황도 안 좋은데 운이 좋게도 올라서 깔끔하게 1% 이익 보고 나왔습니다. 지금 보니, 판 가격에 2000원 더 올랐네요. 그런데, 안타까워 하면 안됩니다. 팔았으니 깔끔하게 잊고 다른 주식을 찾아 봐야죠. 집착은 금물입니다.

3. 신용거래 많아지는 주식
오늘은 좀 덜하지만, 요새 개인 매수세가 코스피를 지탱해주는 힘이라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난 2주 동안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속에 개인들의 매수가 있어서 힘이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결코 밝지가 않습니다. 특히, 이 개인들의 매수의 이유가 지난해부터 이어온 손실을 좀 줄여보겠다는 신용거래를 통한 일명 물타기라면, 정말 암울합니다. 이자 비용이 낮아졌다지만, 신용 거래를 위한 이자는 결코 줄지 않았습니다. 또, 개인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는 동안 해당 종목의 흐름이 좋지 않다면, 이중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이나 외국인들은 이런 이중고 속에 개인들이 내놓은 매물을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죠. 간단히 말해서, 신용 거래는 기관과 외국인 등 세력 입 속에 먹이를 넣어주는 꼴이 됩니다. 말하고 보니, 신용 거래는 위에서 말한 개인들에게 인기 있는 주와 관련이 깊군요.

한번 투자하다가 끄적여 봤습니다. 어렵지만, 모두들 성투하십시요.